패키지디자인의 넛지활용연구 - ‘재미이론’을 중심으로

Keywords

Package Design(패키지디자인); Nudge(넛지); Design Conception(디자인발상); Fun Theory(재미이론)

Abstract

오늘날 더욱 치열해진 시장경쟁의 심화는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에서 감정적 소비로 진화하게 하였다. 즉, 소비행동은 단순히 기능적 편익을 위한 것만이 아닌 자신과 사회 나아가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공익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넛지의 긍정적 활용은 공공적 이익을 실현하는데 유효한 수단이 된다. 패키지디자인도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직접적인 물성표현에만 관심을 갖고 디자인되어지기보다 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수단으로의 메커니즘이라는 차원에서 재해석되어야 한다. 따라서 패키지디자인을 수행하는 과정 가운데 넛지에서 힌트를 얻어 아이디어 스케치 초기 단계에서부터 이론 및 체계적으로 활용한다면 더욱 풍부한 디자인 발상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현명한 현대 소비자에게 긍정적 의미를 제공하여 공공적 이익은 물론, 기존 제품과도 차별화되는 이미지 창출 및 그에 따른 호감도 있는 이미지 재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업의 이윤에도 바람직한 영향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른바 패키지디자인의 넛지 활용은 이시대의 분위기에 맞는 새로운 win-win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