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표면 영구 자석형
(Surface Permanet Magnet, SPM) 전동기를 컨시원트 돌 영
구 자석형 (Consequent pole Permanent Magnet, CPM) 전
동기로 설계^여 자석의 사용량을 줄이고,전동기의 성능인 토
크, 토크리플, 코깅토크, 역기전력의 Total HarmonicsDistortion(THD)을
비교하였다. 일반적으로 CPM 전동기는
SPM 전동기에 비해 자석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
다. 하지만,자석 사용량 감소로 인한 성능저하는 필연적이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CPM의 형상 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SPM 대비 자석을 50% 줄이면서 SPM과 유사한 성능
을 가지는 CPM 전동기의 최적설계를 진행하였다. 2차원 유한
요소 해석을 사용하여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