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형태도와 성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탐색: 개인적 특성요인, 준거집단 요인, SNS이용 요인을 중심으로

Keywords

청소년성형;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에 대한 부모의 태도; 또래 성형태도; 성형태도; 성형의도; teenagers; plastic surgery; SATAQ; parents; peers; SNS use

Abstract

본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440명을 대상으로청소년의 성형에 대한 태도와 성형의도에 관련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성형수술에 대한 위험감수 태도와 관련 있는 변인을 탐색해본 결과, 또래의 성형태도가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고 자녀외모에 대한 부모의 규제가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SNS 관심컨텐츠 이용변인의 경우, 건강⋅다이어트 컨텐츠 이용이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태도와 정적인 관계를 보여주었다. 성형에 대한 가치인식은 청소년응답자의 개인적 특성변인인 SATAQ의 외모에 대한 가치수용과 청소년자신의 외모관심도, 성별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친구들의 성형수술에 대한 태도 또한 성형에 대한 가치인식에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한편 청소년의 성형수술에 대한 행동적 변인인 성형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변인은 성형에 대한태도가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고 또래친구들의 성형에 대한 태도, 자녀외모에대한 부모의 규제 등이 중요한 변인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