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S 17의 계약자행동을 반영한 금리연동형보험의 GMSB 비용 분석

Analysis of the Cost of Guaranteed Minimum Surrender Benefit(GMSB) for Interest Sensitive Life Insurance considering Policyholder Behaviour under IFRS 17

IFRS 17이 적용되면 매 보고기간 말 시점의 가정을 사용하여 보험부채의 현행가치를 측정해야 한다. 이때 보험부채는 보험계약에 포함된 옵션과 보증을 포함하여 측정하여야 하며, 미래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계약자행동도 반영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도인출에 대한 계약자행동 가정을 반영하여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최저보증해지환급금(GMSB) 비용을 분석하였다. 수입보험료의 현가 대비 GMSB 발생액의 현가를 GMSB 비용(PB_GMSB1)으로 정의할 때, 중도인출을 반영한 경우는 반영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PB_GMSB1이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GMSB()를 공시이율 적용 해지환급금()으로 나눈 두 해지환급금의 비율(/)에 따른 인출률 시나리오와 최저보증이율을 적용한 공시이율()과 보험료 산출이율()의 차이에 따른 인출률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계약자행동을 반영한 동적인출률 모형을 적용하였다. 인출률에 대한 계약자행동을 반영하는 경우는 인출률을 상수로 적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PB_GMSB1이 비슷하거나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GMSB 비용 평가시 동적인출률의 반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저보증해지환급금; 금리연동형 종신보험; 국제보험회계기준; 동적인출률; Guaranteed Minimum Surrender Benefit(GMSB); Interest Sensitive Whole Life Insurance; IFRS 17; Dynamic withdrawal 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