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S를 고려한 TDMA기반 저전력블루투스 스케줄링 기법

Abstract

무선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기존의 활용영역이 급격하게 넓어졌으며 이에 따라전자기기는 물론개인용 디바이스그리고 다양한 사물에 무선통신 기술이접목되어다양한형태와목적의서비스를제공할수있게되었다. 그중센서네트워크의발전으로인해비교적제한적인정보만얻을수있었던 기존의 네트워크와는달리그 목적이나 형태에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게되었으며 더 나아가이제는 그영역이 개인 네트워크로확대되어 사용자의 목적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광범위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 방향에 맞추어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BLE)라는 기존의 블루투스 프로토콜과는 다른 형태가 개발되었지만 bridge 역할을 하는 slave 노드에 여러 대의 master 노드가 연결될 때 동시에 복수의 master 노드가 bridge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때 발생하는 슬롯 할당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스케줄링 알고리즘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