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표현 어휘 능력 연구

Keywords

초등학생; 다른 어휘 수; 총 어휘 수; 표현 어휘 능력; 언어 발달; elementary school students; NDW; number of different words; TNW; total number of words; expressive Lexical abilities; Language development

Abstract

본고에서는 초등학생의 표현 어휘 능력 발달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연령 변인과 성별 변인에 따라 NDW와 TNW를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NDW는 1, 2학년과 3학년, 3학년과 4학년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4, 5, 6학년 사이에 차이가 없어 저학년과 고학년 사이에 발달 속도 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2) TNW는 1, 2, 3학년과 4학년 사이에 차이가 있었고, 4학년은 5학년과 차이가 있었지만 6학년과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4학년의 큰 스퍼트 이후 5학년 6학년에는 어휘 능력이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었다. 3) 4학년의 NDW와 TNW가 3학년과는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어, 어휘 능력의 발달이 3학년과 4학년 사이에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4) 어휘 능력의 발달은 학년 단위의 일정한 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완급이 있었다. 5) NDW와 TNW 모두 5학년의 수치가 4학년보다 낮아지는 ‘5학년 슬럼프’ 현상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