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진의 성과측정시스템 이용방식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

How Top Managers Use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to Improve Business Performance

경영통제시스템은 기업경영의 오랜 딜레마로 간주되어 오던 통제 가치와 유연성 가치를 조화롭게 달성시켜줄 수 있는 공식적인 통제 도구이다. 비록 여러 선행연구들은 경영통제시스템의 효과적 구축문제에 주된 관심을 보여 왔지만, 경영통제시스템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역시 경영통제시스템의 성공적 수행에 있어 중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성과측정시스템의 이용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1) 성과측정시스템 이용방식의 결정요인과 (2) 성과측정시스템의 이용방식을 둘러싼 인과적 과정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실증분석결과, 환경 불확실성이 증가할수록 경영자는 성과측정시스템의 진단적 이용정도와 상호작용적 이용정도 모두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가지 이용방식의 상대적 활용정도에는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공격형 전략을 추구하는 정도가 증가할수록 경영자는 진단적 이용정도와 상호작용적 이용정도 모두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용정도에 대한 상대적 비중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방어형 전략을 추구하는 정도가 높아질수록 경영자는 진단적 이용정도를 증가시키는 반면, 상호작용적 이용정도는 감소시켰다. 상대적 활용정도에 있어서는 진단적 이용방식에 보다 높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측정시스템의 진단적 이용방식의 활용정도를 높이면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는 모두 개선되었으며, 비재무성과보다는 재무성과의 개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성과측정시스템의 상호작용적 이용방식은 비재무성과의 개선정도에서만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고, 상대적으로 재무성과보다는 비재무성과의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별 변수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매개효과 검정을 실시한 결과, 성과측정시스템의 이용방식은 연구 모형 내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에 대한 추가분석 결과는 이러한 매개효과의 존재에 대해 보다 강건한 증거를 제공해 주었다. 본 연구는 불확실한 환경과 경영전략이 요구하는 가치에 따라 성과측정시스템의 이용방식이 적절히 선택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선행연구가 주목해 왔던 성과측정시스템의 효과적 구축의 문제를 넘어 그것에 대한 이용방식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성과측정시스템의 이용방식; 진단적 이용방식; 상호작용적 이용방식; 환경 불확실성; 전략; Use of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Diagnostic Use; Interactive Use; Environmental Uncertainty;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