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C(Servant Holding Company) 기업지배구조 기반의 지식서비스혁신 신산업모델 개발

본 논문에서는 수평, 수 직, 글로벌 네트워크 및 상생의 사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기업 지배구조 모델로서 SHC(Servant Holding Company)를 제안한다. SHC는 조직의 융합 모델로서 새로운 사업 및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낸 다. SHC의 근본적 원리는 참여하는 기업에게 장기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인 구성원간의 신뢰 및 협력관계를 보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SHC는 서비스사이언스의 기본 구성요소인 서비 스, 조직, 기술모델들을 통전적(Holistic)으로 접근하여 개발된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의 프레임웍 기반으로 재사용 가능한 레퍼런스모델을 만들어 자기 조직화 기능으로 프랙탈(Fractal) 조직 형태로 증식하는 혁신적인 지식 디지털 사업 생태계를 만든다. SHC는 정보기술기반 지식서비스 기업으로 자본과 지식자본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중소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와 파생 지식서비스 창출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선순환적 성장과 지식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기반서비스; 기업지배구조; 지식네트워크; 산업생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