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단지를 위한 인터액티브 u-서비스 모델 개발 방법

Keywords 복합단지; 인터액티브 u-서비스; u-City

Abstract

유비쿼터스 기술이 본격화됨에 따라 민간주도적 u-서비스 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단지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든 참여자들을 위한 인터액티브(Interactive) u-서비스 모델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웹2.0 트렌드는 단지 내 서비스 제공자의 일방적인 정보 또는 컨텐츠 푸쉬(Push)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참여에 의한 정보 창출과 공유를 전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사용자 주도적 u-서비스는 다른 사용자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와 같은 인터액티브 u-복합단지에서는 정보 제공자가 사용자가 되고 정보 사용자가 정보 제공자가 되어 네트웍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정보밀집형 공간이 될 것이다. 또한, 복합단지라는 제한된 장소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인터액티브 u-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 또는 컨텐츠의 공유 및 활용의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