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

Keywords

콘텐츠 장르; 미디어 경쟁; 시장집중도; content market; media genre; media concentration

Abstract

본 연구는 10개의 콘텐츠 장르별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9개의 미디어 선택 구조와 특성을 살펴본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별로 9개의 미디어별 점유율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는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장르로는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교양, 오락, 드라마 등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는 스포츠와 영화 분야에서 인터넷은 음악이나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장르에서 강점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콘텐츠 장르별로 각 미디어를 선택하려는 선호 집중도를 CR4와 HHI를 통해 측정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상위 4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집중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10개 콘텐츠 장르에서 지상파TV 및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 집단을 구분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 시청량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분적으로 장르에 따라 케이블TV 소비량이나 휴대폰 이용량, 성별, 소득별 차이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