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목표성향,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 관계검증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Learning notivation among dance high school students

본 연구는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무용전공 고등학생 총 522명을 대상으로 3가지 요인을 측정하였고 이원다변량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효능감과 자신감이 학생들의 내외적 동기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성취목표성향과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에 상호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성취목표성향 프로파일은 네 가지 목표가 모두 높은 집단일수록 내외적 동기 수준이 높고, 숙달-수행회피목표가 높은 집단일수록 무동기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프로파일은 3요인 수준이 모두 높은 집단일수록 내적동기 수준이 높고 자기조절효능감과 자신감 수준만 높은 학생일수록 외적동기 중 동일시 규제와 외적 규제 동기 수준이 높으며, 과제난이도 선호도 수준만 높은 학생일수록 무동기 수준이 높았다.

Goal achievement;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