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D 플래시 메모리를 위한 CLOCK 알고리즘 기반의 효율적인 버퍼 교체 전략

Abstract

NAND 플래시 메모리는 빠른 접근속도, 저 전력 소모, 높은 내구성 등으로 차세대 대용량 저장 매체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비대칭적인 읽기, 쓰기, 소거 연산의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고 제자리 갱신이 불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스크 기반의 버퍼 교체 정책은 플래시 메모리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일 수 없다. 따라서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버퍼 교체 정책이 제안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디스크 기반의 저장 장치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 CLOCK-Pro를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선한 CLOCK-NAND를 제안한다. CLOCK-NAND는 CLOCK-Pro의 알고리즘을 기본으로 하고 빠른 핫 페이지 변경 정책을 추가하여 페이지 접근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수정된 페이지에 대해 콜드 변경 지연 정책을 사용하여 지연쓰기를 하며, 기존의 버퍼 교체 정책과 비교 측정을 통해 성능의 우수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