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교량의 손상정보DB 구축

Abstract

손상정보의 획득과 자료의 축적은 시설물 유지관리업무의 기본적인 요소로 이전의 인력에 의한 수동적인 방법에 의해 수행되던 과정이 IT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자동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영상처리 를 통한 손상정보획득은 외관조사업무 프로세스의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결과를 도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건설기술평가원의 "첨단융합건설기술사업" 중 "교량유지관리 자동화를 위한 로봇시스템 개발" 연구단의 세부과제로 진행된 것으로, 본 연구는 외관손상 입력방법의 자동화를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나, 향후 향상된 성능의 센서와 USN(Ubiquitous Sensor Network)과 같은 첨단 기술이 접목된다면 보다 정확한 손상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며, 표준화되어 축적된 방대한 시설물의 손상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데이터마이닝 기술 등을 활용한다면 시설물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 및 손상진전여부의 예측도 가능하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