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제어를 통한 자동차용 복합형 에너지 저장장치의 효율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복합형 에너지 저장 장치의 운용 효율 및 수명 개선이 가능한 스위치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제어 알고리즘은 복합형 에너지 저 장 장치를 구성하는 축전지와 울트라커패시터의 전압, 전류, 전력 및 SOC의 변화에 따라 스위치를 적절히 제어함으로써, 시스템 전체의 운 용 효율을 개선하고, 또한 축전지에 대전류 충/방전 상황 발생을 제한시 켜 축전지의 수명저하 현상을 둔화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마일드 하이브 리드 자동차의 운행 조건을 모사한 사이클 프로파일과 차량 시뮬레이터 장비를 활용하여, 단순병렬 구성의 에너지 저장장치와 스위치 제어 알고 리즘이 적용된 에너지 저장장치의 운용효율을 비교함으로써 제안한 알 고리즘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