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shold-Initial peak detection을 이용한 가스 절연 변압기의 절연 결함 위치 판별

Abstract

가스절연변압기(GITr)는 우수한 절연내력과 높은 신뢰성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지만, 제작과 운전 단계에서 절연 결함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결함들은 가스절연변압기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 서 결함에 대한 상시 진단 및 원인 분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며 이 와 같은 진단 분석 기법의 하나로 내부 절연결함의 위치 판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 로 부분 방전의 위치 판별을 위한 time delay 측정법 중 하나인 Cross-correlation 방법과 함께 제안한 Threshold-Initial peak detection 방법을 적용하여 위치 데이터를 취득하고 신뢰구간 이내의 데이터만 사 용하여 부분 방전 위치 판별 한 결과, 더욱 정확한 위치 판별이 가능하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