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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이용자와 조직 구성원의 인식 차이 연구 - 상호지향성 모델의 적용을 중심으로

Title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이용자와 조직 구성원의 인식 차이 연구 - 상호지향성 모델의 적용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ual Difference of the Users and Corporate Employees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f Media Corporations - An Application of the Co-orientation Model
Author
전범수
Keywords
미디어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 상호지향성 모델; co-orientation mode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edia company
Issue Date
2008-07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 22-4, Page. 92-126
Abstract
본 연구는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이용자와 조직 구성원 사이의 상호 이해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이용자와 조직구성원들이 객관적 일치도에서는 일치성 보다는 불일치 정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 집단 간에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정확도와 주관적 일치도 측면에서도 이용자와 미디어 기업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 간에는 평가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와 미디어 기업이 서로 오해를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로에 대한 추측 값을 비교하는 메타 동의 분석에서 도 경제적 책임 활동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차원에서 두 집단 간의 추측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로에 대한 오해가 존재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미디어 기업과 이용자 간에 사회적 책임 활동을 놓고 서로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보다는 잘못된 이해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지상파 방송이나 인터넷 포털이나 통신 기업이든 상관없이 모든 미디어 기업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10954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4709
ISSN
1229-025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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