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출관점에서 본 경영교육의 참여적 토론기법으로서의 Round Tour Method

Round Tour Method as the Participative Discussion Technique from the Perspective of Knowledge Creation

우리 기업을 둘러싼 산업 환경의 변화는 경영학을 공부하는 경상계열의 학생들에게 기존 지식에 대한 단순반복적 학습에서부터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능동적으로 창조하는 학습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불확실한`` 과제를 통제가능한 ``확실한`` 과제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접근능력에 대한 배양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며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learning to learn)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경영학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토론식 수업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기존의 산업교육현장과 교육공학 분야에서 제기되었던 Round Table발표방식과 Knowledge Tour발표방식을 결합하여 Round Tour Method (이하 RTM)라는 새로운 참여적 토론방식을 소개하고 강의실에서 실제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RTM의 지식창출적 관점의 의미를 살펴 보았다. 이 기법을 통하여 팀원 전원이 경쟁적으로 의미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게 하고 나아가서 팀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학생스스로의 지식의 깊이(depth)와 폭(width)을 늘려가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참여적 토론방식; Round Tour Method;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 지식의 깊이와 폭; Learning to Lea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