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압축 데이터 관리기법

Abstract

최근 플래시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휴대용 정보기기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DBMS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전연구에서 우리는 휴대용 정보기기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DBMS를 위한 압축데이터관리시스템(Compressed Data Management System)을 제안하였다. CDMS는 기존 모바일 DBMS의 변경을 최소화하며, 다양한 압축데이터 관리방식을 제공하여 DBMS의 사용환경에 따라 적절한 관리방식을 결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CDMS의 압축데이터 관리방식 중 빠른 수행처리를 목적으로 설계된 정적 슬롯관리방식에서 많은 데이터 I/O의 추가적 발생으로 인한 CDMS의 데이터 처리시간의 지연과 플래시 메모리의 수명단축 등의 문제가 지적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을 고려한 보다 효율적인 압축 데이터 관리기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