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토크 라디오의 청취 효과: 라디오 청취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의 관계

Keywords

토크 라디오; 청취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 청취관여도; talk radio; motivation; parasocial interaction; attitude about issues; listening involvement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라디오 청취동기와 청취자와 진행자 사이에 형성되는 의사인간관계가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라디오 청취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 그리고 청취 관여도 변인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연구가설을 검정하고 연구모형의 타당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라디오 청취 동기가 의사인간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가설 1>은 부분적인 지지를 얻었다. 네 가지 유형의 라디오 청취 동기 중 정보추구와 휴식동기가 진행자와 청취자 간의 의사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크 라디오 진행자와 청취자 간에 형성된 의사인간관계는 청취자의 이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도 지지되었다. 청취 관여도가 청취 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의 관계에 유의미한 조절변인의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설정된 <가설 3>도 라디오 청취 관여도가 조절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지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토크 라디오 청취의 효과를 논의할 때, 진행자가 청취자와 맺고 있는 감성적, 인지적 유대감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