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테스팅 및 교육 시나리오 프레임웍

Scenario Framework for ERP Testing and Training: SF-ETT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 및 운영에 있어 교육은 핵심성공 요인중 하나로 밝혀져 있다. 그러나 ERP 시스템 벤더와 도입 기업 모두 실제 프로세스 처리 사례의 정형화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해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교육 방안을 제시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ERP 시스템에 대한 벤더의 불완전한 테스팅은 결국 불충분하고 비효과적인 사용자 교육으로 이어지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ERP 시스템의 테스팅과 교육용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한 프레임웍인 SF-ETT(Scenario Framework for ERP Testing and Training)를 제시하고 있다. SF-ETT는 uniERPII를 위한 통합 테스트 시나리오 프로젝트를 통해 정립된 프랙티스 기반 ERP 테스팅 시나리오 작성 프레임웍을 확장하여 설계된 것이다. SF-ETT는 ERP시스템의 사용자가 실질적으로 이해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체를 기반하여 구성되어 프랙티스(Practice) 정의, 표기 방법, 프레임웍 구조를 제시한다.

ERP 테스팅; ERP 교육; 프레임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