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공공도서관의 공간깊이로 본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in terms of the Spatial Depth of Contemporary Public Libraries in Korea

우리나라의 공공도서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여 정보화되고 평생교육의 장으로 또한 종합문화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2000년 3월「도서관정보화 추진 종합계획」의 수립으로 정보의 디지털화가 시작하였고, 급변하는 지식정보를 전달하며 교육하는 평생교육장으로서 또한 지역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간적 대응이 보여 지고 있다. 이러한 과도기적 상황에서 이용자의 요구변화 및 사회역할 변화적 측면에서 현대 도서관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여, 진정한 공공도서관의 개념에 부응할 수 있도록 건축계획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