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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유압브레이크용 고무호스의 내구성시험 및 미세손상에 관한 연구

Title
자동차 유압브레이크용 고무호스의 내구성시험 및 미세손상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Durability Test and Micro-Damage Formation of Rubber Hose for Automotive Hydraulic Brake
Author
최낙삼
Keywords
유압브레이크 호스; Hydraulic brake hose; 열하중; Thermal-Load; 충간분리; Interfacial delamination; 주사형 전자 현미경; 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광학현미경; Optical microscope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국복합재료학회
Citation
한국복합재료학회지, v. 21, No. 1, Page. 40-45
Abstract
자동차용 유압브레이크 고무호스 어셈블리 제품은 자동차에 장착되어 실제로 사용 중에 가압, 굽힘, 비틀림, 열하중 등의 복합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 고무호스의 재질은 EPDM(ethylene-propylene diene monomer)고무와 PVA(polyvinyl acetate)섬유보강층 그리고 중간고무로 NR(natural rubber)고무가 사용되고 있다. 고무호스 어셈블리 제품의 내구성과 파괴 메커니즘을 조 사하기위해 굽힘과 비틀림의 반복하중 사이클 수가 10만, 20만, 30만, 40만, 최종파열 사이클 수까지 되도록 시험하였다. 유압브레이크 고무호스의 초기크랙 발생을 알아보기 위해 제품 시험편을 다이아몬드 휠커터를 이용하여 수직 절단하여 폴리싱한 후 광학현미경과 주사형 전자현미경(SEM)으로 단면을 관찰하였다. 40만 사이클의 피로하중을 받은 시험편을 보면 외면고 무와 PVA섬유 사이의 계면을 따라 길이 1mm의 층간분리가 일어났으며, 이러한 손상은 외면고무의 표피층으로 균열을 진전 시켜 고무호스를 최종적으로 찢어지게 하는 것이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67181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4295
ISSN
2288-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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