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물류최적화 모델에 관한 사례연구

Keywords To-optimize 프로세스; ISM model; change management

Abstract

글로벌 기업경영에 있어서 이익의 원천으로까지 지칭되고 있는 물류는 날로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이것은 경제활동의 산업 동맥인 물류가 단지 상품을 이동시키는 수단으로서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적 유통비 절감을 통한 원가절감과 물류체계혁신을 통한 서비스향상은 급진하는 경쟁환경하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요건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사의 사례를 통해 각각의 As-is 프로세스, To-be 프로세스, To-optimize 프로세스 의 변화를 정보화 발전 단계에 접목시켜 각각의 프로세스를 대해 설명하였다. To-be 프로세스는 운영 우수성 확보를 위해 설계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To-optimize 프로세스는 물류환경의 변화와 탄소배출권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그린비즈니스하의 물류최적화를 위해 설계되었다. 이러한 To-optimize 프로세스를 통해 To-be 프로세스 만으로 해결되지 못한 문제해결과 지속적으로 KPI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T기반 변화관리 관점을 제시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윤극대화와 고객서비스 만족을 위한 ERP 구축 이후의 새로운 기업 혁신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