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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특성분류를 위한 통계적 군집분석 방법의 비교연구

Title
도로특성분류를 위한 통계적 군집분석 방법의 비교연구
Author
김성호
Issue Date
2009-10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 61, Page. 981~986
Abstract
도로사업의 계획, 설계, 유지관리 등 일련의 사업과정은 사회경제지표, 토지 이용, 도로의 신설 및 확충 등의 변화에 따라 해당 도로구간의 교통특성 및 통행패턴은 항상 변하게 된다. 기존의 도로분류체계는 도로의 기능적 분류, 시설기준정립, 투자우선순위를 고려한 계층구조의 도로등급설정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지능형교통체계 도입으로 인한 교통정보센터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도로의 운영관리측면에서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교통 특성에 따른 도로분류 체계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조준한 외 2인 (2008, 2009)은 해당도로구간에 대해 시간대별, 요일별, 월별, 계절별, 이용차량별 등 다양한 교통 특성과 패턴을 파악하고 (identification), 동질한 특성을 가지는 도로구간은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clustering), 그 그룹에 대해 도로특성을 부여하며 (characterization), 특정 도로구간의 특성을 예측하여 분류하는(classification)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도로특성 분류 (highway characteristic classification)를 정립하였으며, 그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도로특성분류의 개념을 근거로 다양한 교통특성을 반영하는 설명변수를 통해 군집화(Clustering)과정과 군집수에 따른 통계적 군집기법의 성능평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2481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4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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