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AP기반의 ERP 프로젝트 위험관리 프레임웍

Keywords ERP 프로젝트; ASAP; 위험관리 프레임웍

Abstract

시스템의 통합화가 이루어 지지 않은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데이터의 중복화와 업무 가중 등의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기업 정보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가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이 ERP 시스템을 도입하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ERP 도입 시 실패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와 Go-Live 이후 발생하는 위험에 대한 관리가 부족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ERP 도입 프로젝트 진행 시 선택하는 구축 방법론의 각 단계별로 위험관리 항목을 관리할 수 있는 프레임웍을 개발하였다. 구축방법론의 각 단계를 기준으로 위험관리 대상을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관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관리자 뿐만 아니라 참여 인력이 자가 평가 할 수 있도록 자가통제평가(CSA : Control Self Assessment)방법론을 접목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제안한 프레임웍을 2008년 ASAP기반으로 ERP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한 중소기업 D사에 적용하였으며, 적용 결과 해당 기업의 효율적인 위험관리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