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의 산업구조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이는 정보통신 발달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서비스는 기존의 개념을 탈피하여 제품과 서비스 모두를 통합한 개념으로 진화하였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이 증가하였지만 아직 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특히 기존에 기업의 경쟁우위 달성을 위해 필수요소로 인식되었던 공급사슬관리(SCM)에 대한 연구는 제조업 중심으로 되어 있어 서비스업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서비스 공급사슬관리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을 기초로 기존 공급사슬관리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며 지금까지 실시된 서비스 공급사슬관리 연구를 정리하여 앞으로 연구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