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1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룡-
dc.date.accessioned2019-05-13T02:10:25Z-
dc.date.available2019-05-13T02:10:25Z-
dc.date.issued2009-05-
dc.identifier.citation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v. 2009, Page. 59-62en_US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3793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39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통행방향의 교차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뇌파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보행자가 인지심리적 불편함을 느끼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총 50명의 실험참가자에게 통행방향의 교차가 발생하는 영상 4개와 그렇지 않은 영상 4개를 무작위로 시청하게 하고 좌ㆍ우 전두엽, 좌ㆍ우 후두엽, 좌ㆍ우 측두엽, 중심엽 부위에서 나타나는 뇌파 신호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뇌파는 주파수 분석을 하여 alpha파 상대 스펙트럼 값, beta파 상대 스펙트럼 값, theta파 상대 스펙트럼 값을 계산하고 동선의 교차 여부에 대한 정량적 비교를 실시하였다. 실험 분석 결과, 통행방향이 일관된 영상을 시청하였을 때 모든 채널에서 alpha파 높게 나오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통행방향의 교차 상황에서는 교차하지 않는 상황에 비해 보행자가 인지심리적 더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감성과학회en_US
dc.subject우측보행en_US
dc.subjectEEGen_US
dc.subjectwalking directionsen_US
dc.title우측주행 및 좌/우측보행 시뮬레이션 상황에서의 뇌파 변화 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EEG under the Simulated Right-side Driving and Left-side/Right-side Walkingen_US
dc.typeArticleen_U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승주-
dc.contributor.googleauthor성시훈-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정룡-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지수-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민호-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PUTING[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dc.identifier.pidjungki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E](소프트웨어융합대학) >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ICT융합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