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채널 발생기에서의 안테나 이득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6 GHz 이상 대역의 채널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기 위하여 TR 38.600 기반의 5G 용 3D 채널 모델 시뮬레이터의 안테나 이득을 분석하고자 한다. TR 38.600 기반 채널 모델의 경우 안테나 이득이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3차원적인 위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우리는 안테나 이득을 구성하는 시스템 파라미터의 설명 및 안테나가 이루는 각도에 따라서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그래프를 활용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기지국과 수신기의 높이가 동일할 경우 cross-pol의 경우에는 모델 1과 모델 2의 안테나 이득이 정확하게 동일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co-pol의 경우 모델 2가 모델 1보다 높은 이득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