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터보차저에 적용되는 스퀴즈 필름 댐퍼의 동적계수 측정

Keywords

Squeeze Film Dampers (SFDs); Automotive Turbochargers; Parameter identification

Abstract

스퀴즈 필름 댐퍼는 회전체-베어링 시스템에 감쇠를 부여하는 감쇠 요소로 불균형 질량으로 인한 회전체-베어링 시스템의 응답과 회전체동역학적 불안정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스퀴즈 필름 댐퍼의 감쇠가 너무 크면 스퀴즈 필름 댐퍼는 시스템에 강성체로 작용하여 응답이 커지게 된다. 반대로 감쇠가 너무 작으면 효율적으로 응답특성을 개선하지 못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스퀴즈 필름 댐퍼는 시스템의 운전조건과 특성에 맞추어 설계하여야 한다. 스퀴즈 필름 댐퍼의 설계는 통상 레이놀즈 방정식을 기초로 한 모델에 의존하여 성능을 추정하거나 경험에 의존해 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퀴즈 필름 댐퍼, 특히 차량용 베어링 시스템에 적용되는 약 10 mm의 직경을 가지는 스퀴즈 필름 댐퍼의 동적 계수를 실험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