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작은도서관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

Keywords

작은도서관; 성격; 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 이용실태조사; Small Library; Characteristics; Local Community; Investigation of actual state

Abstract

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운동을 시작으로 책을 통한 커뮤니티를 형성해 왔으며, 최근 작은도서관의 시설 수 증가가 '지역사회 소규모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라 볼 수 있다. 작은도서관은 접근성이 높고, 지역주민친화성을 높일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주민 간의 관계형성이 가능하고, 지역 공공도서관에서 담당하지 못하는 지식취약계층을 위한 정보서비스를 보충하여 계층 간의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작은도서관의 성격에 따른 개념정의가 없이 법적·규제적 개념에 따른 시설기준에 관한 정의만 있어, 작은도서관의 성격에 따른 개념적 이해와 시설에 대한 법적규제가 적절한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시대적 흐름에 따라 도서관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작은도서관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작은도서관의 시작과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으로 작은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고찰을 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