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실시간 영상 데이터와 사고예방 경보 전송을 위한 알고리즘 설계

Design of algorithm for transmission of real-time image data of automobile and accident prevention

최근, 블랙박스나 차량의 전방 영상 데이터는 사고를 예방하 기 위해 차선이탈 경보, 전방충돌 경보, 신호등 간별로 사용하거나, 차량 사 고 영상, 시간, 충격량 등의 데이터를 기록하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 한 용도로 사용한다. 이러한 차량 영상 데이터를 운전자의 모바일 장치로 전송할 경우 무선통신(LTE)의 사용 요금, 데이터 사용 제한, 영상 버퍼링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용량이 큰 실시간 영상을 차 량 상황에 따라 영상의 프레임 수를 다르게 전송하여, 데이터 낭비를 최소 화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 및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차량의 영상촬영 시스템에서 차선이탈, 전방충돌 경보, 차량 충격 경고를 모바일 장치로 전송한다. 경고를 전송받은 모바일 장치는 사용자에게 진동 으로 상황을 알리며, 위험 상황과 정상 주행 상태를 4단계로 나누어 영상 데이터를 전송한다. 제안한 방법은 효율적으로 경고 및 차량 영상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고 경고 상황 발생 시 모바일 장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경고 및 영상 확인이 가능함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