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용 2kW급 다상 양방향 컨버터의 효율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cy Improvement of 2kW Multi-phase Bi-directional Converter for the Mild Hybrid Electric Vehicle

본 논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용 2kW급 다상 양방향 컨버터의 효율 개선에 관한 것으로 고효율화, 소형·경량화의 요구에 만족 할 수 있는 다상 인터리브드 양방향 컨버터를 적용할 때 출력에 따라 구동 상(Phase)수를 가변시키는 경우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제안한 방법에 의하여 100W 이상의 출력 시 강압 모드에서는 최저 92.28% 이상 최고 95.13%의 효율로, 승압모드에서는 최저 93.8% 이상 최고 95.18%의 높은 효율로 동작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