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건설재료의 선정을 위한 건설재료 별 주요 환경영향범주 제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건설재료; 환경영향범주; 전과정 평가; Construction Materials; Impact Category; Life Cycle Assessment

Abstract

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건설산업에서는 건설재료에 기인한 탄소배출량을 저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건설재료는 탄소배출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영향을 야기함에 따라 다양한 환경영향범주를 고려한 포괄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오존층 파괴(ODP)는"몬트리올 의정서"를 통해, 오존층 파괴 물질인 염화불화탄소(CFCs)의 생산과 사용의 규제를 명시하고 있을 만큼 탄소배출량으로 대표되는 지구온난화(GWP)보다 이전 시점부터 중요한 환경문제로 여겨져 왔다. 또한, 미세먼지(PMF)가 호흡기 및 피부로도 침투하여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요인으로 명시되어, 대기환경 관리 대상 항목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환경영향 물질들이 존재 하는데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GWP만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따라서 본 연구는 전과정 평가기법을 이용한 건설재료 별 주요 환경영향범주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Global Impact를 제공하여 국내에서도 유효하게 적용 가능한 전과정 영향평가 방법론인 ReCiPe를 이용하여 7종의 주요 건설재료별 환경영향범주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환경영향범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