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된 NVM에 대한 가격과 IOPS간 트레이드오프 분석

Keywords 비휘발성 메모리; NVM; 램 디스크; RAM disk;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Abstract

DRAM, HDD 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NVM 이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 Xpoint, Z-SSD 등 여러 고성능 NVM 이 발표되고 있으며 DRAM 의 성능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DRAM 수준의 고성능 NVM 이 상용화 될 때 어느 정도의 성능과 가격지표를 보일 것이며 이에 대한 가격과 저장공간의 트레이드오프는 어느 정도일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 RAM disk 로 NVM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였고 SSD, HDD 간 I/O 성능을 측정하였다 . NVM 과 SSD 는 70 배에서 200 배 , NVM 과 디 스크는 98 배에서 3000 배 이상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 이 결과를 바탕으로 RAM disk 와 SSD 가격지표를 조사하여 IOPS/ $ 를 도출해 보았고 NVM 이 7 배의 IOPS/$ 를 가지지만 SSD 가 18 배의 GB/$ 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