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의도 평가 메트릭

Abstract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특정 도메인에 해당하는 API를 사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API의 문서화가 충실하지 못해 이해하기 어렵다면, API사 용이 어려워 시간과 비용이 더 들게 된다. 더불어 설계 의도를 잘못 파악하여 사용하게 되어, 복잡해진 코드에 버그나 부수효과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해당 이해당사자 간에 통용되는 언어가 반영된 Ubiquitous Language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가 의도를 드러내도록 설계 되어있는지를 평가하는 메트릭 을 제안하여 인터페이스가 정량적으로 의도를 얼마나 드러내는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