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스레드 분석을 위한 검증도구의 자동화

Abstract

현대사회에서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가 거대해지면서 대규모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멀티스레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멀티스레드는 소프트웨어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Deadlock, Data race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검증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멀티스레드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검증 도구들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검증 도구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대표적인 검증 도구인 SPIN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검증 도구의 자동화 방안을 제시하여 멀티스레드 프로그램 검증에 취약한 산업체들의 관련기술 개발기간 단축 및 비용 감소로 산업체의 기술적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