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 제어 정책의 충돌을 고려하는 IoT 플랫폼 제안

Abstract

최근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사물 인터넷 분야의 발전이 본격적으로 가속화되면서 oneM2M의 IoT 플랫폼 공통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IoT 플랫폼이 앞다투어 개발되고 있다. oneM2M은 SSL(Security Service Layer)에서 인터넷에 공유되는 자원들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 제어를 위해 XACML 정책언어 기반 아키텍처를 명세하지만 XACML은 자유로운 정책 생성을 허용하기 때문에 빈번한 정책 충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XACML의 정책 아키텍처의 분석과 함께 정책 충돌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정책 충돌 탐지와 그 해결을 고려하는 IoT 플랫폼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