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염에 대한 칼슘 알루미네이트 시멘트(CAC)의 저항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칼슘알루미네이트시멘트; 황산염; 수화; CAC; OPC

Abstract

본 연구는 칼슘 알루미네이트 시멘트(이하 CAC)의 황산에 대한 저항성 평가 및 개발에 관한 것이다. CAC의 황산 저항성을 확인하기 위해 질량 손실, 압축강도, XRD 분석을 실시하였다. OPC콘크리트에 비해 CAC콘크리트가 강도 면에서 우수함을 보였으며, CAC콘크리트의 질량 손실은 황산의 pH 2 상태에서 OPC콘크리트에 비해 약 4배정도 손실이 적은 것을 확인했다. 또한, 화학적 수화물을 확인하기 위해 XRD 측정을 실시하였고 CAC콘크리트의 수화물은 산성 환경에서 유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