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MBRK 모형을 이용한 괴연저수지 붕괴유출량 추정

Keywords 괴연저수지; 댐 붕괴; 붕괴유출량

Abstract

최근 지자체 및 한국농어촌공사 관할의 저수지의 붕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붕괴된 저수지는 축조 된지 60년 이상의 노후된 농업용 저수지이다. 2014년 08월 21일 9시 경북 영천시 소재의 괴연저수지가 집중 호우로 인하여 여수로를 중심으로 붕괴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괴연저수지의 붕괴상황을 DAMBRK 모형을 통하여 재현하였다. DAMBRK 모형에서 분석된 댐붕괴 유출량으로 침수범람도를 작성하였다. 괴연저수지 붕 괴 당시 무인항공기로 촬영한 침수영상과 비교하여 괴연저수지의 붕괴시간과 붕괴유출량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괴연저수지와 같이 저수지 붕괴가 발생할 경우, 하류 지역에 대한 피해 예측에 활용가능할 것으 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