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기 서구 神道담론의 경향 - 오리엔탈리즘에서 구로다 테제까지 -

Keywords

신도; 서구 신도담론; 오리엔탈리즘; 구로다테제; 일본문화론; 神道; 西歐神道言說; オリエンタリズム; 黑田テーゼ; 日本文化論; Shinto; Western Discourse on Shinto; Orientalism; Kuroda-Thesis; Nihon-bunka-ron

Abstract

신도는 흔히 “일본 고유의 민족종교”라고 (잘못) 말해져온 만큼, 서구의 신도담론이야말로 오리엔탈리즘의 문제를 고찰하기에 적합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본고의 목적은 “신도란 무엇인가?”라는 아이덴티티 규명을 위한 예비작업으로서 신도(神道)에 대한 서구 담론(주로 영어권)의 경향을 개관하는 한편, 나아가 오리엔탈리즘의 문제와 관련하여 서구 신도담론의 의의를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서구 신도연구의 토대가 되는 기초 영역으로서 고전텍스트의 번역, 신도신화와 의례연구, 신도신앙과 사상연구 등을 개관할 것이다. 이어 서구 신도담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여겨지는 국가신도 담론과 일본문화론적 신도담론에 대해 살펴본 후, 국가신도의 종언을 선포한 ˂신도지령˃이 나온 1945년을 기준삼아 전전과 전후로 나누어 서구 신도담론의 큰 흐름과 그 의의에 대해 각각 오리엔탈리즘과 구로다 테제를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