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깅토크와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이중 회전자 FSPMM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Flux-switching permanent magnet machine(FSPMM)의 주된 단점인 코깅토크를 줄이기 위해 이중회전자를 이용하여 코깅토크를 상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일반적인 FSPMM의 동작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내전형 FSPMM을 기존 모델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회전자의 위치에 따른 쇄교자속과 역기전력을 보여주고, 코깅토크의 발생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후 동일한 외경의 전동기에서 단일 회전자와 이중 회전자의 비교를 위해 외전형 FSPMM을 선택하였다. 선택한 단일회전자 외전형 FSPMM과 이에 내전형 보조 회전자를 추가한 이중회전자가 서로 비교되었다. 각 모델들의 특성은 유한 요소 해석법을 사용한 해석결과로 비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