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WiFi 핸드오버 시나리오에서의 비효율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LTE-WiFi 연동 구조와 수직 핸드오버 시나리오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수직 핸드오버 시나리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효율성을 기술하고, 앞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UE가 LTE망에서 WiFi로 이동하게 될 때 또는 반대의 경우 수직 핸드오버가 진행된다. 수직핸드오버 과정에서 이동한 다른 접속 네트워크의 인증 절차부터 다시 진행 함으로써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지연은 끊김 없는 핸드오버를 지원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또한 이는 인증 시 보안 이슈와도 연결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