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저장소 지속성 환경을 위한 통합 NoSQL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Abstract

최근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로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NoSQL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이 증가되 고 있다. 하지만 확장성과 가용성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NoSQL 데이터베이스는 제한적인 트랜잭션만을 지원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제약을 주며 데이터 일관성 유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통 합된 트랜잭션 인터페이스의 부재로 인해 여러 종류의 NoSQL 데이터베이스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사 용하는 다중 저장소 지속성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유지/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한다. 본 논 문에서는 Google Percolator 트랜잭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트랜잭션을 지원 하고 다중 저장소 지속성 환경을 위한 NoSQL 통합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또한 일정 수 이상 의 트랜잭션 연산을 지원할 수 없는 기존 Google Percolator 트랜잭션 알고리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트랜잭션 로그 테이블을 이용한 트랜잭션 처리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