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거시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재구조화 절차

Software Architecture Restructuring Process for Legacy Systems

대규모 소프트웨어는 개발자 개개인이 수행해야 할 작은 단위의 리팩토링을 오랜 기간 동안 수행하지 않 으면 소프트웨어에 작은 설계 취약점들이 쌓 이 게 되어 레거시 시스템으로 전락하고 만다 . 레거시 시스템 은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신규 기능 추가 및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시스템 전반에 걸친 대규모 개선 이 필요하다 . 대규모 개선을 위해서는 코드 단위의 리팩토링이 아닌 대 규모 리팩토링을 해야 하며 이를 소 프트웨어 아키텍처 재구조화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레거시 시스템을 위한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재구조화 절차 및 방법을 제시하고 이 절차를 통해 비용 및 노력 절감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