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그래프 상에서의 레이블 전파를 통한 Background prior 기반 이미지 돌출 영역 검출

Background Prior based Salient Region Detection via Label Propagation on a Hypergraph

최근에 다양한 이미지 돌출 영역 검출 기법들이 객체 인식, 이미지 분할, 그리고 장면 이해와 같은 고수 준의 컴퓨터 비전 작업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우수한 돌출 영역 검출 성능을 보여주는 background prior 기반 방법들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이퍼그 래프 상에서의 레이블 전파를 통한 이미지 돌출 영역 검출 기법을 제안한다. 처음에 이미지를 여러 개의 수퍼픽셀(superpixel)들로 분할한 뒤에, 각 수퍼픽셀을 정점으로 하는 하이퍼그래프를 구축한다. 이 때 이 미지 경계 상에 위치하는 수퍼픽셀들 중에서 이미지 배경을 나타내는 수퍼픽셀들을 레이블 전파를 위한 씨앗 정점으로 선정한다. 다음으로 이 수퍼픽셀들을 이용하여 하이퍼그래프 상에서 이들과의 유사성에 따 른 점수를 각 수퍼픽셀에 부여한다. 최종적으로 각 수퍼픽셀에 부여된 점수가 해당 수퍼픽셀의 돌출 정도 를 나타낸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세 개의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최신 돌출 영역 검출 기법들 과 성능을 비교하였으며, 실험 결과들은 제안된 방법이 다른 방법들보다 우수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