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DC 컨버터 벨브 절연설계를 위한 AC/DC 절연파괴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초고압 직류송전의 핵심요소중 하나인 전력변환소를 이루는 HVDC 컨버터 밸브의 최적 이격거리 산출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직경 R2.5봉,R5봉, R10구,R25구,총 4종의 전극에 대하여,Gap 간격에 따 른 AC/DC 절연파괴전압을 비교분석 하였다. 실험 결과 반경 R2.5봉,R5봉에서 특정 Gap 간격 이상에서 일정한 추세를 따르지 않고 절연파괴전압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발견하였으며 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