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kV급 직류차단기 구동부 내 Blow-out Coil의 적용에 따른 자기 구동력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직류차단기의 Blow-out coil 적용 여부에 따른 아크구동력 차이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기철심을 설계하고 차단기 동작을 모의하여 아크의 수직구동력을 계산하였으며, 결과 값들에 대한 비교 분석하였다. 구동력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아크구동력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결과가 차단시간단축 기술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