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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기준 정립을 위한 적정 차량 및 보행자 교통량 추정모형

Title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기준 정립을 위한 적정 차량 및 보행자 교통량 추정모형
Author
김남석
Keywords
crosswalk; equilibrium; pedestrian push-button; pedestrian delay; standards for installation; vehicle delay; 횡단보도; 적정 교통량; 보행자 작동신호기; 보행자 지체시간; 설치기준; 차량 지체시간
Issue Date
2015-10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33, No. 5, Page. 488-496
Abstract
일부 신호 횡단보도에서는 교통 운영의 효율을 위해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설치한다. 현재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설치기준은 보행자 수가 적은 단일로 횡단보도에서 설치하도록 제시되어 있다. 또한 해당 기준은 차량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행자 측면의 고려도 필요하다. 이러한 설치기준은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공학적인 기준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보행자교통량과 차량교통량에 따라 각각의 지체시간을 산출하고 보행자와 차량을 동등한 입장에서 비교하여 공학적인 설치기준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지체시간 산출을 위해 도로의 설계기준에 따른 횡단구성, 보행자 녹색시간, 보행자와 차량의 균일도착분포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그 결과 양방향 2차로일 경우 보행자 교통량이 97인/시 이하일 경우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차량보다 보행자에게 유리한 교통량 기준이다. 4개의 차로 수 시나리오에 따라 양방향 3차로, 양방향 4차로(설계속도80km/h, 100km/h)일 경우 각 85, 70, 70인/시 이하일 경우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3518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1856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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