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프변환을 이용한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Abstract

최근 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그에 따른 안전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 다. 안전시스템에는 주행 안전성을 보조하는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무인운전을 위한 주야간 보행자 인식, 차량인 식 시스템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자동차의 안전 기술의 일부인 허프 변환을 이용한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을 제안한다. 차량 주행 중 단안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 영상에서 특정 영역에서의 차선을 검출하는 방 법과 차선을 이탈 할 때에 경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