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화상 이미지를 이용한 저시정 보행자 인식 시스템

Abstract

자동차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운송수단이다. 따라서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 보조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밤이나 시야가 흐린 곳을 주행할 때의 사고에서의 사망률이 낮이나 시야가 밝은 곳을 주행할 때 보다 더 높다. 이 논문에서는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야간이나 시야가 흐린 곳에서의 보행 자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는 보행자인식 기술을 개발하였다. 열화상 이미지 데이터로부 터 특징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s (HOG) 특징을 사용하였고 linear Support Vector Machine (SVM) classifier를 트레이닝 하였다. 500개의 sample 이미지를 트레이닝 하였고, 100개의 Test 이미지로 실험하여 85%의 인식률을 얻었다.